삼성제약 주가의 흐름

 

안녕하십니까! 금일 삼성제약 주가의 흐름이 심상치 않았습니다. 본 글에서는 상승의 원인이 된 이슈가 향후 지속적으로 상승을 이끌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금일 삼성제약의 주가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일대비 자그마치 25.96%의 상승을 보여줬는데요. 장중 29.8%로 상한가 근처까지 도달하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장마감은 5,580! 무엇보다 거래량이 돋보입니다. 4696만주! 전일과 비교하여 1842%의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췌장암 치료제 리아백스주

 

이러한 저력의 기반에는 췌장암 치료제가 있었습니다. 오늘 주된 거론이 있을 대상이 바로 이 췌장암 치료제 인데요. 이름은 리아백스주입니다. 금일 이 리아백스주의 삼성제약 공시가 있었습니다. 제목은 췌장암 치료제로서, 리아백스주의 국내 3상 임상시험 결과입니다.

 

 

치료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삼성제약과 관련된 기사를 통해 접하실 수 있으니 본 글에서는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대신 공시에 나와있는 중요한 대목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전성 입니다. 의약품을 투여받은 시험대상자 142명은 이상반응에서 특이 사항은 없었다!” 결국 약물을 통한 이상은 없었다와 동일한 말이며 이는 안전하다는 결론으로써, 좋은 결과 입니다.

 

 

삼성제약 공시내용 파악

 

여기서 시험군과 대조군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조군(Gemcitabine/capecitabine) / 시험군(GV1001+gemcitabine/capecitabine). 차이는 젬시타빈과 카페시타빈에 리아백스를 추가투여를 한 대상과 아닌 대상의 구분입니다. 본 공시 상 유효성 분석결과에는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CA19-9의 변화량의 평균차이는 모든 시점에서 대조군 대비 시험군에서 낮게 나타났음! 여기서 CA19-9는 종양을 뜻합니다. 즉 종양에 대한 변위에서 리아백스를 투여한 쪽의 변화가 낮았다를 뜻합니다.

 

 

그리고 결론으로 넘어가는데요. “GV1001 특이적 안전성 결과는 확인되지 않아, 췌장암 환자에게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는 약제로 판단됨. 표준 항암치료로 적용되는 Gemcitabine 기반 항암치료에 GV1001을 추가로 투여할 시 항암제 단독 투여보다 생존기간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음.” 정리해 보면 리아백스주의 안전성검사에서 이상이 없었으며, 기존 항암치료제에 리아백스주를 추가로 투여하면 생존기간이 길어진다!! 이는 분명 삼성제약 입장에서 좋은 결과 입니다.

 

 

공시 속 삼성제약의 향후계획

 

그리고 삼성제약의 향후 계획이 명시되어 있는데요.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할 것이며 도출된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정식 허가신청을 준비할 계획이다!” 입니다. 여기까지가 금일 25.96%의 상승을 보여준 내용입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좋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유독 공시 상, 눈에 띄는 문구가 있습니다. 임상시험의 약물이 의약품으로 최종허가를 받는 확률은 통계적으로 10% 수준이기에 고려해서 투자하길 바란다!! 이는 삼성제약의 공시에서만 볼 수 있는 문구는 아니며, 임상에 관한 공시 상 표시가 되는 문구이기에 오해는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조건부 허가의 임상실험

 

리아백스주의 임상 3상은 조건부 허가를 전제하고 있었습니다. 그 조건은 2015 3 13일부터 5년 이내에 임상3상 시험의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는 것! 하지만 삼성제약은 이를 이행하지 못하였고 그 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취소 통보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였는데요.

 

 

관련하여 서울행정법원은 단호하게 기각을 하였습니다. 관련하여 삼성제약 관계자의 말을 요약해보면 췌장암의 발병률이 낮기에 환자모집으로 인한 지연이 있었다! 치료중인 환자의 추적관찰기간이 필요했다! 임상시험은 종료되었으며 통계처리와 결과보고서 작성만이 남았다!” 라는 기사를 8 20일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넉넉히 9월달로 계산을 해봐도 3개월 전 이야기 입니다. 마무리만 남았다고 하기에는 시간의 꽤 흘렀네요. 또한 10 13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리아백스주의 조건부허가에 있어 식약처 관련자와 전문가를 통해 특혜의 의혹을 확인했다는 삼성제약의 기사 또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급등상승 속 외인의 대량매도

 

당시 식약처는 그로인해 자체감사를 실시하겠다는 말까지 남겼는데요. 삼성제약 입장으로 좋을 것이 없는 상황에서 현재 정식허가신청의 불확실성은 저만 보이는 걸까요?? 금일 삼성제약의 주가는 상승했고 거래량은 늘었다고는 하지만 기관과 외인은 동시매도를 하였습니다. 특히 외인은 지난 한 주 수준의 물량을 대량매도 하였는데요. 자그마치 436천주 입니다. 그렇기에 개인으로부터 상승한 주가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가 될 지 궁금해집니다. 물론 반어적 표현은 아닙니다. 

 

 

위의 내용에서는 임상에 대한 불확실성을 언급하였으나 이 또한 호재로 작용하는 것이 요즘의 시장이기 때문인데요. 불확실성 해소 또한 무시할 수 없는 호재입니다. 반대로 내일이라도 더 많은 차익물량이 쏟아져 나오며 하방으로 향할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삼성제약의 주가에 있어 지금은 대응과 관망의 자세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본 글을 통해 삼성제약의 임상결과에만 의존하여 접근하는 것은 고려해보시길 바라는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로 관련주로는 젬백스(082270)와 젬백스링크(064800)가 있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초코쌈장 이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