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걸린 가시를 빼는 법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방치를 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도 알아두면 좋은데요. 이를 통해 위험의식을 인지할 필요도 있습니다.

 

목에 걸린 가시 빼는법 방치하면 어떤 일이 메인이미지

 

■ 목에 걸린 가시! 하면 안되는 행동

목에 가시가 걸리면 옛 부터 크게 밥 한 숟가락을 먹으라는 말을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방법은 되려 가시가 더욱 깊은 곳에 박힐 수 있으며 식도를 긁어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을 치라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를 포함하여 기도가 이물질로 막혔을 때 취하는 응급처치인 '하임리히법' 모두 옳은 방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 목에 걸린 가시 방치하면 어떤 일이?

목에 가시가 걸려서 생기는 직관적인 문제 보다 이와 연관되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합병증인데요. 목에 가시가 박힌 뒤로 24시간이 지나면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2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즉 세균의 감염으로 인해 식도나 인두에 감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심한 경우 가시가 박힌 지 1주일이 지나 '식도천공'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로인해 감염이 심장이나 대동맥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목에 걸린 가시 빼는법

먼저 가장 가까이에 두고 먹거나 마실 수 있는 대상들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예를 보면 알겠지만 위에서 설명드린 밥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식감의 상태인데요.

 

딱딱한 것에 가까운 고체가 아닌 다소 부드럽고, 액체상태의 무언가를 취하는 것이 목에 걸린 가시를 빼는데 좋습니다. 그 예로 들 수 있는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시멜로
반죽처럼 찰지게 만든 으깬 감자
올리브유(식물성 기름) 한 스푼

 

 

무엇보다 생선을 먹을 때는 가시를 잘 발라먹는 것이 중요하며, 꼭꼭 씹어먹는 것이 예방의 차원에서 좋습니다. 또한 조금의 기침과 함께 위와 같은 방법을 시도하다 안되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최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