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의 관심종목! 배당주

 

안녕하십니까? 초코쌈장 입니다. 오늘은 배당금에 관한 이야기를 드려보겠습니다. 한해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인기를 받고 있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삼성전자우 인데요. 주가에 특별한 이슈가 있는 것이 아닌 배당금에 대한 열기가 가득한 종목입니다.

 

 

배당금만 자체만 놓고 본다면 그렇게 특별할 거 같지 않은데요. 삼성전자우는 연말 정기배.당금 외에 특별배당을 지급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특히 이건희 회장의 별세 후에 상속세 마련을 위한 목적이 있기에 더욱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특별배당금의 금액

 

그렇다면 정작 삼성전자우의 특별배.당금은 얼마나 될까요??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잉여현금의 흐름으로 추정했을 때 주당 1,000원 내외가 되리라 예상합니다. 1,000주를 갖고 있다면 약 백만원이 생기게 되네요!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

 

먼저 배당.금을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야겠죠! 많은 분들이 전자공시시스템의 공시를 통해 확인하실텐데요. 저는 다른 기업들과 같이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한국예탁결제원사이트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으며 배당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한국예탁결제원 바로가기 >

 

 

삼성전자우 배당금 일정

 

매년 12월은 31일까지입니다. 하지만 31일에는 매수를 할 수가 없죠! 이유는 장이 열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배당기준일은 30일이 됩니다. 그렇다면 매수는 언제까지 해야 4분기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바로 2틀전인 12 28일 입니다. 증권사의 예수금 회수 원리와 같은데요. 이는 D+2를 적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매도는 내년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당락이 29일이기에 그때부터 가능한데요.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확인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배당.금의 결정입니다. .당금은 지금껏 다음해 1월말에 결정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배당.금을 확인하고 투자한다는 말은 처음부터 틀린말이 되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돈을 받는 날! 현재 예상일은 4 20일입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사항을 스케줄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배당금 계산법

 

먼저 세금(원천세) 15.4% 입니다. 소득세 14%, 소득세의 10% 1.4%가 합쳐저 나온 값인데요. 그렇다면 배당금을 계산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종목 삼성전자우의 배당.금을 예시로 설명을 드려볼께요. 20년 한해동안 3분기 각각 배당.금은 354원 이었습니다.

 

 

그렇기에 4분기 배.당금 또한 354원으로 전제하겠습니다. 금일 삼성전자우를 100만원으로 종가(69,500)에 매수한다는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주식수는 총 14주를 갖게 되네요. 위의 세금을 적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정리가 됩니다.


종목 : 삼성전자()

매수()단가 : 69500

보유수량 : 14

배당금 : 354

배당률(예상치) : 0.5% (배당금 / 배당기준일주가)

세금 : 15.4% 제외 (0.846)

배당 지급일 날 받을 금액 : 4,193


기본적인 원리는 간단합니다. 갖고있는 주식 수 곱하기 배.당금 만큼 받을 수 있는데 거기에 세금을 제외한다!”가 공식이 됩니다. 이거! 간단한 공식인데도 다른 곳에서 찾아보면 쉽게 알려주는 글을 찾기 힘듭니다.

 

실수령 배당금을 높일려면!

 

그렇다면 배당.금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서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주식을 많이 보유를 하고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디서 돈이 생기지 않는 이상 내가 갖고 있는 돈은 한정적이죠! 그렇기에 낮은 단가에 매수를 해야 합니다.

 

배당금 수익률 높은 종목순

 

.당금에 목적이 있으시다면 실질적인 수익률이 좋은 종목에 관심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아래 배당주 순위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배당.금의 지급일이 반기인지 분기인지 확인 후 일정들을 체크하시길 바라며 특히 매수기한일자 놓치는일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추운날씨! 예전에는 감기 조심하라는 말이 인사말이었는데 이제는 코로나 조심하시라는 말을 남겨야겠네요. 이상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초코쌈장 이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