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 규탄에 대한 집회가 이어지고 있는 와중에 세계 각국에서는 나토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본 글에서는 나토의 뜻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나토 nato 뜻 회원국 가입국 러시아 전쟁 침공을 알기 위한 의미파악 메인이미지
이미지 출처 : Pixabay

 

나토(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뜻 : 북대서양 조약에 의하여 성립된 서유럽 지역의 집단 안전 보장 기구

 

 

NATO의 창설 당시 목적은 냉전 체제하에서 구소련을 중심으로 한 동구권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서 였는데요. 나토는 하나의 집단방위기구로써 1955년 서독이 NATO에 가입하면서 그 대립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소련 등의 공산권 국가들은 이에 대한 대항조치로 NATO에 버금가는 지역안보기구인 '바르샤바조약기구'를 창설하였습니다. 그리고 1991년 바르샤바조약기구는 해체되었는데요.

 

이후 NATO는 미국의 주도하에 지역 분쟁에 대처하는 유럽 안보기구로서의 신 전략을 이어갔습니다. NATO는 유럽 일부 지역에서 발생하는 불안정이 전체 회원국의 위협이 될 수 있다는 논리를 내세우기 시작하였는데요.

 

1999년에는 유엔 결의 없이 코소보를 단독으로 공습하는 일도 발생하였습니다.

 

 

 

 

■ 나토 회원국, 가입국

나토(NATO)는 1949년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등 12개국의 회원국이 중심이 되어 발족을 하였는데요. 1952년 터키와 그리스 1955년 서독, 1982년 스페인이 가입하여 16개국이 되었습니다.

 

1966년에는 미국의 독주에 반발하던 프랑스가 탈퇴를 하였으나 다시 복귀한바 있는데요. 탈퇴 당시 NATO본부는 프랑스의 파리에서 벨기에의 브뤼셀로 이전하였습니다.

 

이후1999년 NATO 확대의 일환으로 옛 공산권 국가인 체코, 폴란드, 헝가리 등이 가입하여 회원국이 19개국으로 늘어 났습니다. 2002년 정상회담에서 가입국은 더욱 더 확대되었는데요.

 

 

 

 

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과 슬로베니아〮슬로바키아〮불가리아〮루마니아의 옛 동구 공산권 국가들이 2004년 3월에 회원국으로 가입한 바 있습니다.

 

이어 창설 60주년을 맞은 2009년에는 알바니아와 크로아티아가 가입하며 회원국은 28개국이 되었는데요. 2017년 6월에는 발칸반도 남서부에 있는 몬테네그로가 가입함에 따라 회원국은 모두 29개국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2020년 3월 북마케도니아가 30번째 회원국으로 정식 가입함으로써 총 30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