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15일 해운사업 지원목표를 밝혔습니다. 그런데 결국 중요한 것은 HMM 입니다. 본 글을 통해 기존 HMM의 보유선박 대비, 지원받는 선박의 비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하여 정리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존 HMM에서 보유 중인 선박 69척의 총 선복량은 708,877 TEU
  • 추가로 1만 6천 TEU, 8척 인수예정이며 이는 총 128,000 TEU
  • 이로인해 HMM의 캐파는 총 836,877 TEU
  • HMM은 정부로부터 13,000 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지원받을 예정이며, 이는 총 156,000 TEU
  • 정리하면 이번 정부의 12척은 HMM 보유선박의 선복량 대비 약 18.6%의 비중해당

 

 

측정기준이 TEU인 이유

먼저 위와같이 정리한 목적은 이번 지원받는 선박 12척의 가치를 기존 HMM이 보유중인 선박에 대한 캐파를 통해 확인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위에서 정리된 내용의 기준이 되는 단위는 TEU입니다. 척도를 선박의 수량이 아닌 TEU(20FT 컨테이너 박스 1개 기준)에 두는 이유는 얼마만큼 실어 나를 수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추가되는 HMM의 선복량

기존 HMM의 선복량 708,877 TEU는 12월 3일에 공식적으로 공개된 내용이며, 공시로 발표된 투자설명서 상에 '운항선복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시상 투자설명서 내용

 

또한 추가될 선박 8척은 이전 글에도 언급한 바 있으며, 6월까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인도받기로 한 선박입니다. 그 시작은 3월말에 있었던 '에치엠엠 누리' 1호로 시작되었습니다.

 

선복량 증가의 기사내용

 

금일 HMM 주가 흐름

본 글을 기준으로 마지막 영업일은 04월 16일 금요일 입니다. 정부의 발표가 그 전날 있었기에 이번 이슈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HMM 주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리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준일자 : 21년 04월 15일
  • 전일대비 [금액] : 1,300원 상승 (+ 4.36%)
  • 거래량 : 935,840주 (전일대비 약 280% 증가)

 

 

주가상승 원인과 전망

분명 정부지원 이슈가 HMM 주가상승과 거래량 증가의 동력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적 상승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제표

 

매년 매 분기마다 오르는 실적에 더욱 믿음이 가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외인들의 매수세 또한 강하게 들어왔습니다.

 

16일 주가의 수급상태

 

이런 사항들을 반영한 듯 앞전 차트는 20일선을 기준으로 우상향 패턴을 그리는 모습입니다. 그 목적지는 전고점 35,700원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16일 차트

 

정리를 해보면 HMM 주가는 정부의 지원, 좋은 실적, 외인들의 매수 등이 잘 어울어져 있는 종목이라 할 수 있기에 앞으로 더욱 기대가 되는 종목이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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