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딜의 중심에 있는 한화솔루션
안녕하세요! 종목을 읽어드리는 초코쌈장 입니다. 한화솔루션! 지금의 그린뉴딜에 부합되는 업체로써 손색이 없다는 것은 그 누구도 인정을 할 수 밖에 없는 기업입니다. 바로 태양광과 수소 등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오늘 3.47%의 하락이 나왔습니다. 2일전과 어제의 하락율로만 놓고 보면 12% 가까이 빠진 것인데요. 이를 반영한 악재는 투자기업인 미국의 니콜라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니콜.라는 수소트럭으로 주가가 35달라에서 80달라까지 상승했던 기업입니다. 국내 서학개미들의 각광을 받았던 종목이었기에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이름일 텐데요.
2018년도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장남 김동관 부사장이 한화종합화학을 통해 니.콜라의 지분을 3.07%, 약 천억정도를 보유하였습니다.
- 악재속에서의 니콜라
그런 니콜라가 현재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기에 앞서 본 내용은 로펌과 분쟁이 있는 관계로 사실여부는 명확치 않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단 화두는 기술적인 논란 입니다.
인버터와 같은 핵심 부품의 기술력이 없어 타사제품을 구입 후 사용하면서 자사제품인 것처럼 행동을 했다는 것인데요. 이는 GM이 11%나 되는 지분을 인수하는 호재가 따르는 와중에 큰 충격일 수 밖에 없는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 니.콜라는 검증받은 내용과 보고서로 반박할 것이며 잘못된 정보임을 강하게 주장하였습니다.
수소차 혁명이라 불리며 제2의 테슬라로 명성을 날렸던 니콜라는 이러한 사태만으로 3일동안 36%의 하락이라는 고배를 마셔야만 했습니다. 금액으로 치면 800억 가량이 되는데요. 14일 증권거래위원회에서 니.콜라를 상대로 조사를 착수한다는 보도까지 나왔기에 국내 관련주들의 하락은 예견된 일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악재속에서의 한화솔루션
하지만 한화.솔루션의 하락을 니콜라의 영향만으로 얘기하기에는 부족하다 생각합니다. 리스크적인 요소로 설명하기에도 역부족이거니와 현 주식시장의 테마에서 악영향을 받을 요소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주가의 흐름을 보면 한화솔루션은 3월 9천원대부터 최근 9월 5만원대까지 5배로 급등하였습니다. 물론 코로나의 여파로 주가가 곤두박질 치던 3월달을 기준하였지만 5배라는 것은 엄청난 수치입니다.
그것도 20일 선을 크게 이탈한 적도 없이 말이죠! 여기서 3월달을 제외한다면 3만원대에서부터 5만원대로 들어서기까지 체한달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는 한화솔루션이 갖고 있는 수직상승 에너지의 여파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주식이던 조정의 단계는 필요합니다. 물론 한화솔루.션도 예외는 아닐텐데요. 표현을 하자면 지금은 니콜.라의 부담으로 휴식을 할 수 있는 조정자리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제부터 한.화솔루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조정 뒤의 행방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미국에서 각광받는 태양광에너지
시선을 국내가 아닌 미국으로 돌려보겠습니다. 미국의 대선이 2달여 남았는데요. 현재 바이든 대통령 후보의 지지율은 50% 입니다. 다른 언론에서는 75%라고 보도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차기 대통령이 바이든이 된다면 태양광 확대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한화솔루션의 자회사 한화큐셀이 있습니다. 환화큐셀은 미국과 독일, 일본등의 해외시장에서 태양광사업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미국에서는 상업용과 가정용 통틀어 태양광모듈시장에 있어 미국의 자국회사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저력이 있는 회사 입니다.
그렇기에 대선의 결과에 따라 그 수혜가 한화.솔루션에도 미칠 가능성은 다분합니다. 국내에서의 그린뉴딜에 대해서는 누구나 인지를 하고 있는 사안임으로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앞으로의 호재는 도장을 받은 셈과 같습니다.
- 한화종합화학의 상장
그리고 한화솔루션은 또 다른 IPO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바로 자화사인 한화종합화학인데요. 2015년 당시 삼성종합화학을 환화솔루션이 인수를 하며 2021년까지 상장을 하겠다는 약속을 삼성그룹에 전달하였는데요. 그 후 한화종합화학으로 탈바꿈 하여 현재까지 운영을 하였습니다.
삼성 또한 삼성물산을 통해 한화종합화학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삼성과 한화가 손잡은 IPO는 그 어떤 호재보다 막강한 재료라고 판단됩니다.
- 실적향상에 따른 기대감
무엇보다 탄탄한 기업운영이 흔들리는 주가의 버팀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올해 영업이익만을 놓고 보자면 작년보다 66%가 늘어난 6,297억을 달성하였습니다. 반면 유보율이 작년에는 654%에서 623% 줄었습니다.
하지만 600% 라인의 기업이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상당한 돈을 갖고 있는 회사라 할 수 있기에 이 또한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 향후 움직임의 예상
일단 눈에 띄는 지지라인이 있는데요. 바로 20일선 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한화솔루션은 20일선을 기준으로 꾸준히 상승한 종목입니다. 그렇기에 20일 라인에서의 행방이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지지를 해주면서 반등을 한다면 지속적인 우상향의 패턴을 그릴 것이라 예상하는데요.
만약 20일 라인을 이탈한다면 바로 밑에 있는 60일선까지 빠질 수 있습니다. 지지라인들이 곧 매수와 매도 포인트가 될 수 있는 그래프 이기에 시간을 갖고 지켜보는 관망의 자세가 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2단계로 하향조정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치가 필요없었던 일상으로 하루빨리 돌아가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해지네요. 모두가 코로나의 여파와 상관없이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화학 [ 물적분할 ] 악재일까? 호재일까? (0) | 2020.09.18 |
---|---|
SK하이닉스 [ 화웨이 수주불가 ] 위기를 극복해야하는 이유! (0) | 2020.09.17 |
SK텔레콤 [ 자회사 상장 ] 지분가치 상승의 여러 이유를 아시나요? (0) | 2020.09.15 |
신풍제약 [ 피라맥스 : 코로나 ] 신고가 돌파와 상승패턴은 이어질까? (0) | 2020.09.12 |
최근댓글